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지외반증 증상과 교정 운동 알아보기

by ˘̴͈́ꈊ˘̴͈́(ꔷ̥̑.̮ꔷ̥̑)ʕت̫͡ʔɞ⚤ӫʚˁ῁̯ˀ 2022. 6. 29.

무지외반증 증상과 교정 운동 알아보기

대중적으로 많이 겪는 발 관련 질병 중 무지외반증이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일상생황에서 무지외반증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과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활 습관만 하나씩 바꿔 나가더라도 극단적인 수술 같은 방법보다는 느리겠지만 더욱 안전하고 효과가 좋다고 하니 꾸준히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무지외반증 대표적인 증상 알기

가장 일반적인 상황은 여성들이 신고 다니는 힐에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힐 제품이지만 발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계속 신을수록 엄지발가락이 휘어 지면서 엄지발 밑으로 뼈가 휘면서 겉으로 점점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엄지발가락에 상당한 통증이 생기게 합니다.

 

 

 

물론 힐을 자주 신는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무지외반증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선척성과 후천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선천적 무지외반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후천성인 경우는 평소에 본인 발에 맞는 신발을 신지 않고 너무 작은 신발을 신어 발이 꽉 조여지는 경우입니다. 

 

살이 갑자기 너무 많이 불어나는 경우에도 후천성 무지외반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체중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발에 무리가 가면서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엄지 부위 뼈가 돌출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이 지속되는데 방치하게 되면 밖으로 돌출되어 있는 뼈 부위가 점점 신발과 닿으면서 자극을 받아 물집이나 티눈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방치하면 생기는 증상 알기

무지외반증 증상이 지속되지만 그대로 방치하고 생활하게 되면 안됩니다.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돌출된 뼈 부위로 신발이 닿으면서 자극을 받아 물집이나 티눈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티눈이 자주 생기게 되면 수술을 해야 할 상황까지 갈 수 있으니 그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지발가락이 점점 안쪽으로 휘어 지면서 다른 옆 발가락들도 점점 밀리면서 발가락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결국 점점 뼈가 탈구되거나 피부에 상처가 점점 심해져 관련 질병이 추가로 생길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생활 속 교정과 치료 방법 알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넉넉하고 편안한 착용감에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돌출되었거나 돌출 진행 중인 뼈 부위에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발가락이 너무 붙어 있게 하기보다는 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편안한 무지외반증 교정기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에 자주 걷거나 서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 무지외반증 교정용 깔창을 깔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무지외반증 교정기도 함께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는 좋을 것입니다.

 

너무 오래 걷거나 서서 있기 보다는 시간을 정하여 앉아서 쉬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때 스트레칭도 함께 하여 발에 피로감을 풀어줍니다. 무지외반증에 동반되는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샤워를 할때는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앉아서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면서 가볍게 발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긴장된 발 상태가 이완되면서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붙어 있는 돌출 뼈도 이완되어 통증도 줄어들고 발에 피로감을 풀어주는데 아주 좋습니다.

 

 

무지외반증 극복 하는 운동 방법 알기

무지외반증이 이미 많이 진행된 발의 경우 단순히 운동 만으로는 교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초반이거나 생길 것 같은 불안한 상황인 경우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무지외반증 운동 방법은 하기 좀 어렵지만 효과는 좋다고 하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엄지발가락에 돌출된 뼈 부위 부분을 손으로 가볍게 잡고 너무 강하게 잡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발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휘어진 엄지발가락 쪽을 밖으로 벌릴 수 있도록 살살 힘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발가락은 움직이지 않고 엄지발가락만을 이용하여 동작을 해야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효과는 좋지만 실행하기가 상당히 어렵게 느껴 질 수 있습니다. 그 대체 방법으로 많이들 작은 무지외반증 교정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정기 제품이 무지외반증을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방치하거나 수술로만 의지하기보다는 간단하게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할 수 있는 좋은 운동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너무 한번에 지속적인 시간 동안 무지외반증 교정기 종류들을 사용하게 되면 발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시간을 정해서 끊어 가면서 발에 휴식을 취해 주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을 받아도 생활을 지속하다보면 다시 돌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너무 심한 상태가 아니라면 작은 일상생활습관 변화로 교정과 발에 휴식을 줄 수 있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